Home > 난임이야기 > 난임정보 > 난임의 이해와 시술 > 난임이란

난임이란

난임이란

임신에 가장 적절한 나이는 20대입니다.
이때가 여성의 생식 능력이 최고에 달하여 난자가 건강하며 유산과 기형을 감소시키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현대에 들어 결혼한 10쌍의 부부의 부부 중 2쌍은 난임이라 합니다. 그러므로 결혼 후 특별한 이유 없이 한두 해가 지나도록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일단 가까운 난임 전문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난임이란 아기를 낳을 수 있는 연령이 된 건강한 남녀가 결혼하여 피임을 전혀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적인 성생활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년이 지나도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적인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고 부부생활을 한다면, 1년 이내에 70~80% 정도가 임신이 이루어지며, 2년 이내에 80-90%가 임신에 성공합니다.
내용이 계속 이어집니다
왜 아기가 생기지 않는 것일까? 걱정하며 난임의 원인을 알아보려면 우선 임신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야 합니다.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임신은 남자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가 서로 만나서 수정 즉, 하나가 되고, 그 수정란이 여성의 자궁 내막에 뿌리를 내려야 성립됩니다. 이러한 임신은 몇 가지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집니다.

그 단계를 살펴보면, 난자는 매달 한 번, 보통 하나씩 배란되는데 난자의 수명은 고작 하루 정도, 이때를 맞춰 부부 관계를 하면 남자의 사정된 정자가 여성의 질과 자궁을 통과하여 난관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한번의 사정으로 사출되는 정자는 수천만~1-2억 마리, 그러나 난관까지 모두 살아서 도달하는 것은 아니며, 그 중에서 가장 운 좋은 정자 하나만 난자와 만날 수 있습니다. 수정란은 3-4일 후에는 자궁 속으로 보내지며, 수정 후 5~7일째 자궁 내막에 뿌리를 내려 자리를 잡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착상입니다.

이렇게 착상이 되어서 자리를 잡는다면 정상임신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임신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수 조건이 반드시 갖추어져야 합니다.

첫째, 남자는 건강한 정자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둘째, 여성이 정상적인 배란을 통하여 난자를 생산하여야 합니다.
셋째, 정자가 여성의 자궁경관에서 자궁 속, 그리고 난관을 지나 난자와 수정해야 합니다.
넷째, 수정란은 난관을 이동하여 자궁내막에 정상적으로 착상하여야 합니다.

위의 필수 조건이 하나라도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정상적인 임신이 불가능합니다.
내용이 계속 이어집니다
남편의 연령
남성의 임신률은 약 25세 때에 가장 높고 45세 이후에는 현저히 감소합니다. 그러나 남성은 여성과 달리 노년기에도 임신 능력이 완전히 소멸하지는 않습니다.

아내의 연령
아내의 연령이 25세 이며 남편의 연령도 비슷한 연령일 경우 결혼 후 5개월이면 50% 정도가 임신이 됩니다. 그러나 35세 이후부터는 임신 능력이 현저히 감소되고, 폐경이 된 후에는 완전히 임신 능력이 사라집니다.
그 외 다른 요인이 많습니다.

1) 남편측 원인
남편 측 난임의 원인을 한마디로 말하면 수정 능력이 있는 정자를 여성의 생식기 내로 보낼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 구체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정자 생성의 이상
둘째, 정자 이송 과정 및 부속 기능의 장애(예를 들면 정자 이송로의 폐쇄)
셋째, 발기 장애, 사정 장애 등으로 여성의 질 내로 사정이 안 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남편도 난임에 대한 원인의 비중이 높습니다. 남편 쪽 난임검사는 비뇨기과 진찰, 정액 검사 등으로 여성에 비해서 비교적 간단하므로 남편도 난임에 대한 원인의 비중이 높으므로 남편도 앞으로 있게 될 검사를 솔선해서 받아야 할 것입니다.

여러 가지 형태의 비정상 정자
스스로 알아보는 난임검사 [고환 진찰법]
고환은 정자와 남성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관으로 음낭내에 있습니다. 음낭 근육은 외부 온도에 따라 수축과 이완이 자유롭습니다. 진찰할 때는 따뜻한 곳에서 음낭이 충분히 이완된 상태에서 해야 합니다. 순서는 우선 검지와 중지손가락은 고환 아래에 놓고 엄지는 고환 위쪽에 높고 손가락 사이에서 고환을 앞뒤로 만져보고 옆쪽도 만져봅니다. 이 과정에서 결정이 만져지거나 특별히 아픈 부위가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이런 식으로 한 달에 한 번 정도 고환을 촉지하여 변화를 관찰합니다. 이상이 있는 경우는 전문의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고환이 생기는 고환암의 발생은 드물지만 조기에 발견한 경우는 거의 완치가 가능하므로 자가진단을 통해 고환의 변화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2) 아내측 원인
여성은 임신과 출산 모두를 담당하므로 난임의 원인도 남성에 비해서 다양합니다. 임신이라는 과정에서 난임의 원인을 찾는다면 크게 다섯 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몸 안의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배란 장애
둘째, 자궁의 장애
셋째, 난관 기능의 장애
넷째, 수정란의 착상 장애
다섯째, 만성질환이나 면역학적 인자의 이상에 의한 장애

여성의 난임의 원인은 매우 복잡하게 겹쳐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시 말해 정자를 받아들이고 수정하여 기른다고 하는 생명 탄생의 무대가 되는 여성의 몸은 상당히 미묘한 연관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아주 사소한 이상이 난임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으며, 자궁이나 난관, 착상 장애와 같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인이 자가 진단을 통하여 이상을 찾는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만 평상시 정기적인 부인과 검사를 할 때 발견되거나 난임검사 과정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3) 면역 원인
남편의 정액에 이상 소견이 없고, 여성에게도 문제가 없는데 임신이 되지 않는 일명 원인불명의 난임 가운데에는 면역에 의한 난임이 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정액 또는 정자에 있는 물질이 항원이 되어 여성의 몸 속에 정자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 그 후에 들어오는 정자에 영향을 주거나 임신의 과정을 막는 것을 말합니다.

4) 복합적 원인
현재 우리주위에서 난임 때문에 고통받고 있는 부부들에게 있어서 가장 궁금한 것은, 난임의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태껏 어느 누구도 난임의 원인은 무엇이라고 단정적으로 말한 이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난임이라고 하는 문제가 한 가지 원인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신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각 단계에서 약간의 문제라도 발생할 경우에는 임신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의 학생들의 생활 습관을 살펴보면 지나친 입시 준비로 계속되는 피곤과 스트레스 그리고 날씬한 몸매를 선호하는 경향이 짙어 심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듯 사춘기 때부터 균형이 깨진 건강이 성숙한 이후 잠시 신경을 쓴다하여 건강해지는 일은 매우 드뭅니다. 그 예로 사춘기의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해 성숙기의 연령이 되어서도 생리불순인 여성은 배란뿐만 아니라 자궁의 착상 준비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렇듯 난임의 원인은 매우 복합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 시에 드러나는 문제 한 두 가지에서만 해결점을 찾기 위해 힘쓰지 말고 다른 측면도 늘 신중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평소 건강관리가 중요!! 면 소재의 편한 옷을 입으세요.
남성이나 여성이나 꽉 끼는 바지를 입은 상태로 하루 종일 지내는 것은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열과 습기에 약한 남성의 고환을 위해서 남성은 가능한 헐렁한 바지를 입는 것이 좋으며, 여성 또한 골반 내 울혈을 방해하고 질 내의 염증을 막기 위해서는 통기성이 좋은 면 소재의 속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냉 난방 너무 좋아하지 마세요.
옛말에 여자 아이는 따뜻하게, 남자 아이는 시원하게 키우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남성의 고환은 따뜻할 경우 정자 생성 기능을 방지하기 때문이며, 또한 여성이 차가운 곳에서 생활한다면 전신을 비롯하여 골반 내까지 혈행이 방해를 받기 때문입니다.

욕조 청소는 일주일에 한번 비누가 좋아요.
락스와 세제를 한번에 하면 편할지 모르겠지만, 살균 성분이 말끔히 씻겨지지 않았다면 피부나 여성 외부 생식기 등 오히려 신체에 역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