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난임특화센터 > 가임력 보존 클리닉

가임력 보존 클리닉

배아의 경우, 동결된 배아를 해동하여 자궁으로 이식하게 됩니다. 난자의 경우, 동결된 난자를 해동하여 정자와 수정시킨 후, 수정된 수정란을 자궁으로 이식하게 됩니다.자궁 내막 준비는 자연 배란에 맞추어 진행되기도 하고 경구 호르몬제를 사용하여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동결 및 해동 과정이 배아, 난자 질에 영향을 끼치기는 하지만 임신률에 우려할 만한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임신 성공율은 냉동 당시 환자의 나이에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가임력보존술은 향후 임신 ‘가능성’을 확보해 놓는 것이지 향후 ‘임신’ 자체를 확보해 놓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법적으로 정해진 배아의 최대 동결 보존 기간은 5년입니다. 난자의 동결 보존 기간 제한은 없습니다.
동결 보존 기간과 임신율은 무관합니다.
재발율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진행 중이지만, 유방암의 경우에는 가임력보존술이 재발율을 증가시키지 않는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암 종류, 환자의 나이, 치료방법 등 여러 요인이 관련 되어 있기 때문에 주치의와 자세한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시도 가능 시기는 암종류, 병기, 환자 나이 및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경우 암치료 종료 후 최소 2년 이상의 기간 동안 재발이 없을 경우 임신 시도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암치료 시작 전에 하는 것이 효과를 최대화 할 수 있지만, 암치료 후라도 경우에 따라 가임력 보존술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대략 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보통은 생리 시작과 동시에 가임력보존술이 시작이 되지만, 충분한 시간이 없는 경우 생리 주기와 상관없이 가임력보존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중대한 질병 치료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가임력보존술이라는 또 하나의 치료 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는 심적인 부담감이 매우 클 수 있습니다. 또한 주질병 치료 시작 전에 가임력보존술을 시행해야 한다는 시간적인 압박감도 있을 것입니다. 주질병 치료가 제일 우선시 되어야 하겠지만, 치료 시작 전 가임력보존술로 치료 후 긴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치료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많은 경우 치료가 이미 시작된 후에는 난소 기능을 돌이킬 수 없게 됩니다. 지금이 유일한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꼭 숙지하시고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신 후 결정을 내리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