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진료일정ㆍ예약
의료진/진료일정

산부인과

비뇨의학과

내과

마취통증의학과

진료예약

진료예약안내

전화예약

예약조회/취소

1:1 상담실

1:1전문의상담

1:1 상담실 FAQ

이용안내
처음오시는분

준비사항 및 순서

처음오시나요?

외래진료
수술 안내

수술 안내

시술 후 주의사항

주요전화번호
오시는길/주차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차안내

난임시술비 지원사업
증명서발급

제증명발급안내

온라인신청

자주하는질문

외래진료

난자 채취 및 배아 이식

병원소개
차 여성의학연구소 서울역
병원장 인사말
의료그룹 차병원
차병원 난임연구성과

난임센터주요연혁

국제학회수상경력

난임의학연구실

소개

최신난임보조생식술

최첨단 난임시스템

글로벌 네트워크
차병원 뉴스룸

공유하기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조기배란 억제 주사

조기배란 억제 주사에는 장기요법에 쓰이는 생식샘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작용제와 단기요법에 쓰이는 생식샘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길항제가 있습니다. 장기요법에서는 체외수정하기 원하는 달의 바로 전달 중기 황체기(배란 후 7일) 또는 생리 예정일 7-10일 전부터 생식샘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작용제 (상품명: Lorelin, Luplin,Decapeptyl)을 피하주사하여 조기배란을 억제 시킨 상태에서 생리가 시작되면 생리 2-3일째부터 과배란유도주사를 시작합니다. 단기요법에서는 생리 시작 2-3일째부터 과배란유도주사를 먼저 시작하고, 난포가 어느정도 자라면 조기배란을 억제하는 생식샘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길항제 주사를 시작합니다.

과배란유도주사

생리가 시작되면 초음파 검사와 호르몬 검사를 하여 자궁과 난소의 상태가 배란유도 시작에 적당하게 준비된 것을 확인하고 과배란유도주사를 투여하여 여러 개의 난포가 자라도록 유도합니다. 과배란유도주사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상품명: Gonal-F, Puregon, FolliTrope, IVF-M, Rekovelle, Luveris, Menopur, Pergoveris 등) 과배란유도 과정 중에 여러 차례에 걸쳐 초음파 검사와 호르몬 검사를 통해 난소 반응을 체크하고 용량이나 투여 기간을 결정하게 됩니다.

난자성숙(배란유도)주사

흔히 난포 터지는 주사라고도 부릅니다 (상품명: Ovidrel, IVF-C, Decapeptyl). 과배란유도주사를 맞고 어느정도 크기 이상으로 난포가 성장하면 배란유도주사를 맞아 최종적인 난자 성숙을 유도합니다. 난자성숙(배란유도)주사 투여 35-36시간 후 난자를 채취합니다. * Decapeptyl은 생식샘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작용제이지만 난자성숙(배란유도) 목적으로 투여되기도 합니다.

또 먹는 배란제인 Clomiphene나 letrozole과 hMG를 병용하는 방법 등, 체외수정을 위한 여러가지 과배란 유도방법이 있습니다. 장기요법, 단기요법 등의 과배란유도법 외에도 초장기요법, 초단기요법, 저자극요법 등 난자 채취를 위한 난소 자극 호르몬 요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므로, 약제의 투여는 반드시 주치의의 처방에 따라 시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