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진료일정ㆍ예약
의료진/진료일정

산부인과

비뇨의학과

내과

마취통증의학과

진료예약

진료예약안내

전화예약

예약조회/취소

1:1 상담실

1:1전문의상담

1:1 상담실 FAQ

이용안내
처음오시는분

준비사항 및 순서

처음오시나요?

외래진료
수술 안내

수술 안내

시술 후 주의사항

주요전화번호
오시는길/주차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차안내

난임시술비 지원사업
증명서발급

제증명발급안내

온라인신청

자주하는질문

외래진료

난자 채취 및 배아 이식

병원소개
차 여성의학연구소 서울역
병원장 인사말
의료그룹 차병원
차병원 난임연구성과

난임센터주요연혁

국제학회수상경력

난임의학연구실

소개

최신난임보조생식술

최첨단 난임시스템

글로벌 네트워크
차병원 뉴스룸

공유하기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임신 20주 이전에 자연유산이 연속적으로 2회 이상 반복되는 경우를 말하며 임신을 희망하는 여성의 약 1%가 습관성 유산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상태가 되면 그 후의 임신 예후가 불량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습관성 유산의 원인과 치료

습관성 유산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고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염색체 이상요인
부모의 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태아의 염색체 이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임신초기 유산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주로 염색체의 전좌 (translocation: 두 개 이상의 염색체에서 각각 절단이 일어났다가 다시 다른 염색체들과 결합하여 새로운 염색체를 형성하는 것)가 흔하게 나타나고, 이는 습관성 유산을 보이는 약 6%의 부모(엄마 혹은 아빠)에서 발견됩니다.
부모의 염색체가 정상인 경우에도 엄마의 나이가 35세 이상인 경우 태아의 염색체 이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주로 비분리현상 (non-disjunction: 감수분열 과정에서 염색체 분열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으로 인한 다운증후군 등의 상염색체 수 이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 진단: 부부의 염색체 검사 및 유산된 태아의 염색체 검사
  • 치료: 유전상담 및 착상 전 유전 검사
자궁 요인
자궁 기형 및 자궁 내 유착으로 인한 것으로 유산의 원인 중 15-25% 를 차지합니다.
이외에도 자궁 근종, 자궁경부 무력증 등이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진단: 초음파, 자궁경 및 진단적 복강경 수술
  • 치료: 수술을 통한 기형 및 이상 교정
감염 요인
TORCH (톡소플라스마, 홍역, 거세포바이러스, 헤르페스) 등 태아에 기형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나 chlamydia, ureaplasma 등의 균에 의해 유산이 반복될 수 있으며 진단을 통한 적절한 항생제, 항바이러스 치료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내분비학적 요인
배란 후 임신초기 까지 적절한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일어나지 않는 경우 황체기 결함이 일어 날 수 있으며 황체기 결함 외에 당뇨, 갑상선 질환 등도 습관성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진단: 생리 2-3일째 기본 호르몬 측정 및 기본 피검사, 황체기 황체 호르몬의 측정
  • 치료: 황체 호르몬 보강 (배란 유도 및 황체호르몬 투여), 기타 질환에 따른 치료
면역학적 요인
전체 유산의 약 50%의 원인에 해당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원인불명의 유산도 약 80%는 면역학적인 요인이 작용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크게 자가항체에 의한 면역이상과 동종 면역이상으로 분류되며 유산과 관련된 자가 항체를 검출하거나 동종면역에 관여하는 세포 및 사이토카인을 검출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면역학적 요인에서 혈관 내 응고가 문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치료는주로 항응고제인 아스피린과 헤파린을 사용하여 이루어지며 최근에는 면역글로불린 치료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원인불명 요인
대부분의 원인불명 습관성유산의 경우에도 면역학적요인과 연관이 될 것으로 알려져 있어 치료는 면역학적 요인에 따라 이루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