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진료일정ㆍ예약
의료진/진료일정

산부인과

비뇨의학과

내과

마취통증의학과

진료예약

진료예약안내

전화예약

예약조회/취소

1:1 상담실

1:1전문의상담

1:1 상담실 FAQ

이용안내
처음오시는분

준비사항 및 순서

처음오시나요?

외래진료
수술 안내

수술 안내

시술 후 주의사항

주요전화번호
오시는길/주차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차안내

난임시술비 지원사업
증명서발급

제증명발급안내

온라인신청

소득공제신청

자주하는질문

외래진료

난자 채취 및 배아 이식

병원소개
차 여성의학연구소 서울역
병원장 인사말
의료그룹 차병원
차병원 난임연구성과

난임센터주요연혁

국제학회수상경력

난임의학연구실

소개

최신난임보조생식술

최첨단 난임시스템

글로벌 네트워크

공유하기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인공수정

시험관아기 시술

착상전 유전검사

차병원의 시험관아기시술 과정

  • 과배란 유도

    배란을 유도하는 방법에 따라 자연적인 배란법과 인위적인 배란 촉진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배란법
    자연 주기에 따라 성숙된 난자를 채취하는 방법입니다. 자연 배란은 한달에 한 개의 난자만 이루어지기에 1개의 난자 채취를 목표로 이루어집니다.

    인위적인 배란 촉진법
    인위적으로 과배란을 촉진시키면 1개만 배란이 되는 자연주기보다 다수의 난자를 한꺼번에 채취할 수 있어 임신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십년 동안의 난임 연구 결과, 성숙난자를 여러 개 얻었을 때 체외수정 임신율이 증가된다는 것이 밝혀져 최근 대부분의 체외수정은 배란촉진제를 써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체외수정에서 배란제를 사용하는 여러가지 방법 중 주로 환자의 연령이나 난소기능, 그 전 배란유도 결과 등을 참고하여 방법이 결정됩니다.
  • 난자의 채취

    난자 채취시기가 너무 빠르면 난자가 미숙하고, 너무 늦으면 배란이 되어 버리거나 난자가 과숙하여 성공률이 낮아집니다. 그러므로 과배란유도 과정 중에 몇차례의 초음파 검사를 통해 난포의 성장을 면밀히 모니터하고 난자채취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난자채취 시점이 결정되면 최종적으로 난자 성숙과 배란을 유도하는 호르몬 주사를 맞게 되고, 약 36시간 후 난자 채취를 시행합니다. 정맥주사를 통해 진정제 투여 후, 질 초음파로 난소를 보면서 질을 통해 바늘로 난자를 채취합니다.

  • 정자의 채취

    난자 채취의 시기가 정해지면 남편은 배란일 2-3일 전부터 금욕을 시작하여, 난자의 채취 당일, 함께 정자도 채취합니다. 채취된 정액은 수 차례 세척하여 정액내의 불순물, 염증세포 등을 제거하고 운동성이 좋은 정자의 부유액을 만듭니다. 이처럼 정자를 세척하는 이유는 수정 능력이 좋은 우수한 정자를 선별하기 위함입니다.

  • 시험관 수정과 배양

    난자와 정자를 수정되는 부위의 난관 속과 같은 환경으로 설정된 배양기구에서 수정을 기다립니다. 정자의 상태가 좋다면 5-10만개의 정자를 난자가 있는 배양 접시 안에 넣어줌으로써 수정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정자의 상태(운동성, 모양, 수)가 좋지 못한 경우에는 미세정자 주입술(ICSI: 특수처리한 정자를 직접 난자의 세포질에 주입하는 시술)을 시행합니다.

  • 배아이식

    배아이식 과정은 시험관아기 시술의 마지막 단계로, 수정된 배아를 2-5일 정도까지 배양한 후 질과 자궁경부를 통해 자궁 안으로 이식해주는 단계입니다.

    1. 1마취는 하지 않고 진행되며, 내진이 진행되는 침상에 눕습니다.
    2. 2배아를 가는 관에 담아 자궁 경부를 통해 자궁으로 삽입합니다.
    3. 3소요시간은 2-3분 정도입니다.
  • 임신의 확인과 유지

    신선주기 배아 이식 시에는 난자채취일로부터 14일 전후로, 냉동배아 이식 시에는 프로게스테론 주사가 투여된 날로부터 14일 전후로, 임신 확인을 위해 채혈검사를 합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임신을 확인한 경우, 2-5일 간격으로 1-2회 혈액 검사를 추가 시행하여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합니다. 임신이 확실해지면 1-2주 후 초음파로 자궁내에 태낭(아기집)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난자를 채취한 날 또는 배아이식 3-5일 전부터 착상을 돕기 위해 황체호르몬을 투여합니다. 투여되는 황체호르몬 제제에는 피하주사, 근육주사, 질 좌약, 먹는 약 등이 있습니다. 임신이 확인 되더라도, 안전한 임신을 위해 8-9주 정도까지 황체호르몬제를 투여합니다.

  • 과배란 유도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