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진료일정ㆍ예약
의료진/진료일정

산부인과

비뇨의학과

내과

마취통증의학과

진료예약

진료예약안내

전화예약

예약조회/취소

1:1 상담실

1:1전문의상담

1:1 상담실 FAQ

이용안내
처음오시는분

준비사항 및 순서

처음오시나요?

외래진료
수술 안내

수술 안내

시술 후 주의사항

주요전화번호
오시는길/주차안내

찾아오시는길

주차안내

난임시술비 지원사업
증명서발급

제증명발급안내

온라인신청

소득공제신청

자주하는질문

외래진료

난자 채취 및 배아 이식

병원소개
차 여성의학연구소 서울역
병원장 인사말
의료그룹 차병원
차병원 난임연구성과

난임센터주요연혁

국제학회수상경력

난임의학연구실

소개

최신난임보조생식술

최첨단 난임시스템

글로벌 네트워크

공유하기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암 치료 전, 생식기능 저하에 대비한 임신기능 보존
차 여성의학연구소 서울역 가임력보존클리닉에서는 가임기 부부나 미혼 여성, 남성에서 암 치료로 인해 발생하는 생식기능 저하에 따른 가임력 소실을 보존하기 위해 상담과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암 치료 외에도, 당장의 임신 계획은 없으나 자궁내막증이나 난소기형종 등의 난소 혹에 대한 수술이 예정되어있는 경우나 이전에 난소 수술을 받아 생식기능 저하가 우려되는 경우에 가임력보존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젊은 연령층의 암 발병률 높아지면서 출산 전 암을 진단받는 경우 증가
암의 조기 진단과 치료의 발전으로 암 생존률이 비약적으로 향상됨에 따라 암 치료 후의 삶의 질도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젊은 여성에서 흔히 발생하는 유방암, 자궁경부암, 림프종과 백혈병 등은 높은 생존율을 보입니다. 그런데 젊은 연령층에서의 암 발병률은 높아지는 반면 최근 늦은 결혼과 출산으로, 젊은 사람들의 암을 진단받을 당시 아직 출산 전인 경우가 많습니다. 젊은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에서도 고환암, 후복막암, 대장암 (사정장애도 발생가능)등으로 항암치료 전 정자를 미리 냉동 보관합니다.

배아, 난자, 정자 동결보존
암의 종류와 치료의 방법, 항암 용량, 치료 기간 등에 따라 영향의 정도는 달라질 수 있지만, 일단 항암치료가 시작되고 나면 생식기능은 급격하게 감소하기 시작하며, 감소된 생식기능은 되돌아오기 어렵습니다. 여성의 경우 난소 기능의 저하를, 남성의 경우 정자 기능의 저하를 의미합니다. 암 치료 시 가임력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서는 암 치료 전 배아, 난자 및 정자를 동결보존 하면 임신 기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암 전문의와 난임 전문의의 협진이 필수적이며, 난임 치료 기술을 바탕으로 한 의학적 지식과 기술력이 뒷받침 되어야만 가능합니다. 암 진단 당시 결혼을 하지 않았거나, 출산을 하지 않은 경우, 또한 암 치료 후 아이를 갖기 원한다면 가임력 보존을 위한 치료를 꼭 받을 것을 권해 드립니다.
가임력 치료의 결정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가임력 보존 치료를 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항암 치료 전입니다. 특히 여성 암환자에서 암 치료 후 난임이 생길 가능성은 암의 종류, 환자의 나이, 치료방법, 항암제의 용량, 치료 전 난소 상태 등 여러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난소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항암치료법을 사용하더라도 치료 전 난소 기능상태와 치료기간 동안의 자연적인 노화에 따라 가임력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방암을 비롯한 호르몬 의존성 종양에서도, 과배란에 따른 여성호르몬 상승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적절한 약제를 사용함으로서 질병을 악화시키지 않으면서 가임력 보존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임력 보존을 위해서는 암의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세울 때부터 가장 적합한 가임력 보존의 방법을 논의해야 합니다. 여성 가임력 보존을 위한 치료(배아와 난자 동결보존)는 과배란이 필요하여 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가임력 치료의 결정이 빠를수록 좋습니다.